두 번째 자작 앱 OhMyPlane #1

OhMyPlane 두 번째 자작 앱이 앱스토어에 올라갔다. 개발 시작부터 앱스토어에 올리기까지 대략 4주 정도 걸렸다. 그동안 작업했던 것 중 대략 기억에 남는 것들을 역시 끄적여 본다. Sprite Kit, Gameplay Kit 학습 이상한 모임의 Slack에서 RayWenderlich를 알게 된 후, Tutorials와 책들을...

Swift 2.2 release

Swift 2.2 3월 21일에 Swift 2.2가 정식 버전이 되었다. Swift 블로그에 어떤 내용이 변경되었는지 나왔는데, 하나씩 살펴보았다. SE-0001: Allow (most) keywords as argument labels 함수 인자의 외부 이름 라벨(argument label)에 in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n` 형태로 사용해야 했다. func...

Apple App Store에 App을 올려보기 - App 심사 요청 및 심사 완료 후 #3

App 심사 요청 Apple의 App 심사 기준 문서를 대충 훑어 봤다. 머리가 나빠 기억 못 하겠다. 그냥 올려보고 거절당하면 대처하는 방식을 취했다. iTunes Connect에서 App 심사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 후, 제출을 눌렀다. 이제 결과를 기다리면 된다. App 심사 완료 정말...

Apple App Store에 App을 올려보기 - 완성한 App 등록을 위한 준비 #2

App 구현 시간보다 App 등록 준비한 시간이 더 길었다. App 개발에 2일, App 등록하는 과정에 여러 가지 일들을 하다 보니 5일 정도 걸렸다. App 등록이 처음이라 신기하면서 재미있었다. 그 중에 기억에 남는 것 몇 가지를 적어본다. TestFlight TestFlight를 이용하면 만든...

Apple App Store에 App을 올려보기 - 후딱 App을 만들자. #1

Apple App Store에 처음으로 App을 올려보았다. iOS App 개발은 시작하였으나, App Store에 App을 올려본 경험은 없었다. 그동안 해오던 일도 끝나고, 3월부터는 완전한 백수로 거듭났기에 이번 기회에 빠르게 App을 만들어 올려보았다. 대략 1주일 정도에 걸쳐 다양한 작업을 했었고, 기억에서 잊히기 전에...